경영대학원의 석사학위 과정은 2년(4학기)과정으로 기업경영의 기능별 영역 (경영정보, 재무관리, 마케팅, 회계학, 생산관리, 서비스경영, 인사관리)에 대한 폭넓은 강의를 통하여 지식습득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3차 학기
까지 12개의 필수과목, 4차 학기에는 선택과목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3차 학기에는 논문제 학위와 학점제 학위 중 선택하게 되며 논문제는 지도교수님의 가르침을 받아 논문을 제출하며 학점제의 경우 선택과목을 수강하는 것으로 학점
을 취득하게 됩니다.
취득학점은 논문제가 26학점, 학점제가 30학점입니다.
경영정보
기업과 정부를 포함한 모든 조직이 정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폭넓은 이론과 사례를 제공 합니다. 과목으로는 경영정보혁신, e-비즈니스, ERP와 공급체인시스템 등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자금의 조달에서부터 조달한 자금의 운용 및 운용결과 배분과정을 포함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이익계획, 자금계획, 투자의사결정, 배당, 자금조달 수단 등 자본시장 이용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마케팅
마케팅은 기업과 고객간의 원활한 교환과정을 창출하기 위해 고객지향적 프로그램을 개발, 관리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실천적 마케팅 교육과정은 사업 성과의 향상과 직결되는 무기를 마련하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회계학
회계학은 기업내외의 이용자가 경제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이 되는 회계에 대한 이해, 전략적 원가 관리, 기업회계, 각종 세금계산 등을 위한 세무회계를 설강하고 있습니다.
생산관리
운영(Operation)은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것입니다. 생산관리는 직접적인 자원을 관리하는 활동이며 현장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학습적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서비스경영
서비스는 모든 사람이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것으로 고객집단을 만족시키고 즐겁게 하여 타 서비스 제공자와 경쟁하여 승리하기 위한 전략을 알기 위하여 서비스경영이라는 분야에서 새롭게 정의하고 공부하게 됩니다.
인사관리
인사조직은 조직 내 인적자원이 갖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성과지향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운용방안, 조직 내 집단적 관계인 노사관리의 합리적 운영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전공분야입니다.
석사 교과과정표
수강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1차 학기 필수 생산관리 2
마케팅관리 2
조직행위론 2
정보관리론 2
2차 학기 필수 고객만족 및 서비스품질관리 2
회계의 이해 2
재무관리 2
인적자원관리 2
3차 학기 필수 소비자행동론 2
증권투자론 2
e-비즈니스 2
기업회계 2
연구1(논문제) P/F
4차 학기 필수 연구2(논문제) P/F
선택 정보기술혁신, 경영의사결정론 2
선택 마케팅전략론, 노사관계론 2
선택 전략적원가관리, 공급사슬관리 2
선택 재무정보분석, 기술경영, 2
선택 경제정책, 경영전략 2

석사주말MBA 교과과정표
수강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1차 학기 필수 조직행위론 2
회계의 이해 2
재무관리 2
정보관리론 2
2차 학기 필수 마케팅 관리 2
생산관리 2
인적자원 관리 2
기업회계 2
3차 학기 필수 증권투자론 2
e-비즈니스 2
소비자행동론 2
고객만족 및 서비스품질관리 2
연구1(논문제) P/F
4차 학기 필수 연구2(논문제) P/F
선택 정보기술혁신, 경영의사결정론 2
선택 마케팅전략론, 노사관계론 2
선택 전략적원가관리, 공급사슬관리 2
선택 재무정보분석, 기술경영 2
선택 경제정책, 경영전략 2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인천광역시 남구 인하로 100 6호관 223A호 경영대학원 행정실 Tel : 032)860-8404, Fax : 032)863-1337
Copyright 2008. INH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